IF단 스위칭을 이용한 Chirp Pulse 레이다의 탐지 성능 검증 및 이를 이용한 소형 드론 탐지

오늘날 세계적으로 드론과 소형 무인기(UAV) 시장 확대와 제조 관련 기술의 발달로 개발 비용이 저렴해져 다양한 산업에 적용 범위가 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의도적인 공공기관의 테러나 오작동, 사생활 침해, 보안 위협 등 위험 요소도 많다. 이러한 위협에 대한 극복의 수단인 소형 드론 탐지에 활용할 수 있는 레이다 시스템을 소개하고, 이 시스템의 드론 탐지 능력을 검증한 연구[1]와 소형 드론의 미세한 움직임을 분석함으로써 레이다의 드론 탐지율을 높이는 기법 등[2 다양한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원거리 무인이동 체 탐지를 위해 고출력 펄스레이다가 주요한 수단이 되는데 이러한 펄스레이다는 레이다의 송수신에 하나의 안테나를 사용하는 Mono-static 구조로써 내부의 스위치나 듀플렉서를 이용하여 송수신 신호를 시간에 대하여 분리함으로써 blind range가 존재하고 송수신 경로의 초단에서 야기되는 RF 신호의 손실을 수반한다. 본 논문에서는 IF단 스위칭 회로를 적용한 Quasi-bistatic 레이다 구조를 제안함으로써 기존의 Mono-static 구조의 한계를 극복하면서 bi-static으로 인한 direct leakage에 기인한 noise floor를 낮춤으로써 SNR을 높이는 기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