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정 기반 개구결합 마이크로스트립 패치안테나

전기장에 따른 유전 특성 가변 성질이 있는 액정(Liquid Crystal, LC)은 기존 광학 및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었다. 그러나 마이크로파 대역 중 비교적 저주파수에서는 액정의 높은 전파 손실 특성으로 인해 기존의 통신 안테나 유전체 용도로써 활용이 제한되었다.[1] 그러나 최근 밀리미터파/테라헤르츠 대역의 전자파 기술 수요가 증대되면서 액정의 유전 특성 가변 성질을 안테나 설계에도 활용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액정을 적용하여 설계한 개구결합 마이크로스트립 안테나의 특성을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