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허가 무인이동체 재밍을 위한 초경량 휴대형 재머 설계

전 세계적으로 드론 및 소형 무인 항공기(UAVs) 시장 규모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무인 항공기 제조 관련 기술 발전 및 저렴한 개발 비용으로 인하여 군사 목적뿐만 아니라 특히, 민간용으로도 활용 범위가 증대되는 추세인데, 이러한 드론 및 UAV는 배달 서비스에서 방송, 안전검사, 레져 사업 등 기타 다양한 산업 분야에 크게 활용되고 있다. 향후 인간의 삶의 측면에서 더욱 다양한 분야로의 확장 가능성 및 잠재성이 있지만, 한편으로는 테러리즘, 실수 또는 고의적 사생활 침해, 공공기관의 보안 위협 같은 많은 위험 요소를 안고 있다[1]. 이러한 위협에 대한 조치로써 기동중인 비허가 소형 드론에 대하여 재밍 신호를 방사함으로써 드론 조정 능력을 무효화 시키는 재머 개발에 있어서 국내의 경우 일부 국방과제를 재머를 개발하였으나 무인기를 목표로 휴대용이 가능한 재머 개발은 시스템 개발 뿐니만 아라 핵심 부품개발부터 새로 개발하야 가능한 기술로서 아직 연구 개발이 미비한 상태이다[2]. 본 논문에서는 효과적으로 재밍하는 초경량 휴대형 재머 시스템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