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quid Crystal 원통형 공진기의 밀리미터파 공진 주파수 계산

Liquid Crystal (LC)은 비등방 유전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DC 인가 전압에 따라 유전 특성을 가변할 수 있다 [1]. LC를 기초로 한 마이크로파 및 밀리미터파 기기들의 많은 실험과 시뮬레이션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 [2][3][4]. 그러나 이론적 분석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LC 기반 기기들을 정확하게 설계하기 위해서는 LC의 비등방 특성을 이론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LC가 삽입된 원통형 공진기의 밀리미터파에서의 공진 주파수를 전자기장 경계조건 수식에 근거하여 예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