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소형 위성용 합성개구레이더(SAR) 탑재체 기술 소개

최근 위성 소형화 기술이 점진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군집 위성 개발에 맞는 초소형 위성이 본격적으로 상용화되기 시작했다. 초소형 위성기술은 과학적․상업적 임무를 수행함과 동시에 군사적 목적으로도 요긴하게쓰일 수 있으므로, 위성산업의 패러다임이 대형위성에서 초소형 위성으로 전환되고 있음을 알리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세계적 흐름에 맞추어 우리가 개발 해야할 차세대 위성 핵심 기술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