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 채널 통신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장치BODY CHANNEL COMMUNICATION METHOD AND APPARTUS PERFORMING THE SAME

인체 채널 통신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장치가 개시된다. 일 실시예에 따른 송신기의 동작 방법은 생체 정보를 포함하는 입력 신호를 획득하는 단계와, 상기 입력 신호를 인코딩하여 인코디드 신호(encoded signal) 및 제어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와, 상기 인코디드 신호에 기초하여 이상 파형(biphasic waveform)의 RZ(return-to-zero)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와, 상기 RZ 신호를 인체 채널을 통해 송신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