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문 발화 성격 인식 방법 및 시스템METHOD AND SYSTEM FOR PERSONALITY RECOGNITION FROM DIALOGUES

대화문 발화 성격 인식 시스템 및 그 방법이 개시된다. 일 실시예에 따르면, 컴퓨터로 구현되는 대화문 발화 성격 인식 시스템은 컴퓨터가 판독 가능한 명령을 실행하도록 구현되는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를 포함하고, 상기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스는, 입력된 대화문으로부터 성격 인식의 대상이 되는 대상 발화문 및 상기 대상 발화문을 발화한 발화자를 구분하는 전처리부; 상기 대상 발화문에 기초하여 상기 대상 발화문을 발화한 발화자의 감정을 예측하는 감정 정보 예측부; 상기 대상 발화문에 기초하여 상기 발화자의 성격 범주를 예측하는 발화 성격 예측부; 및 상기 예측된 감정 및 상기 예측된 성격 범주 간 의존성을 분석하여 상기 발화자의 성격을 인식하는 감정-성격 의존성 분석부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