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 확산 함수 레이어를 가진 뉴럴 네트워크를 이용한 현미경 영상 처리 방법 및 그 장치METHOD FOR PROCESSING MICROSCOPY IMAGE USING ARTIFICIAL NEURAL NETWORK WITH POINT SPREAD FUNCTION LAYER AND APPARATUS THEREFORE

점 확산 함수 레이어를 가진 뉴럴 네트워크를 이용한 현미경 영상 처리 방법 및 그 장치가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영상 처리 방법은 현미경 영상을 수신하는 단계; 및 비매칭 데이터를 이용하여 학습된 비지도 학습(unsupervised learning) 기반의 뉴럴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상기 현미경 영상을 디컨볼루션(deconvolution) 처리함으로써, 상기 현미경 영상을 상기 현미경 영상에 대응하는 디블러링(deblurring) 영상으로 복원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뉴럴 네트워크는 현미경 영상과 디블러링 영상에 대응하는 고해상도 영상에 대하여, 미리 정의된 사이클 손실(cyclic loss) 및 적대 손실(adversarial loss)에 기초하여 학습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