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R&D 지원이 기업의 R&D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Government R&D Support on R&D Efficiency of Enterprise:Based on the WorldClass300 Enterprises

[연구목적]본 연구의 목적은 정부에 의한 R&D 지원과 수혜 기업의 R&D 효율성 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방법]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월드클래스300 R&D 지원을 받은 기업을 대상으로 DEA를 통해 지원 전과 후의 기업 R&D 효율성 차이를 분석하고, 지원 기간에 따른 R&D 효율성 변화를 DEA-Malmquist Index를 통해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분석결과 지원 전에 비해 지원 3년 차의 R&D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지원 전부터 지원 3년 차까지 R&D 효율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의 시사점]본 연구의 결과는 R&D 지원사업이 기업 R&D 효율성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실증적으로 밝혔으며, 장기적 R&D 지원의 필요성을 시사함으로써 정책결정자와 정부 지원 예비 참여 기업에 정보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