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음성 변환과 함께 멀티태스크 학습을 사용한 감정적 음성 변환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Emotional Voice Conversion using Multitask Learning with Text-to-Speech

텍스트 음성 변환과 함께 멀티태스크 학습을 사용한 감정적 음성 변환 방법 및 장치가 제시된다. 본 발명에서 제안하는 텍스트 음성 변환과 함께 멀티태스크 학습을 사용한 감정적 음성 변환 방법은 입력 음성의 페어가 언어 내용을 전달하는 언어의 로그 멜 스펙트로그램(Mel spectrogram) 및 스타일 참조 음성의 로그 멜 스펙트로그램(Mel spectrogram)일 경우, 음성 변환(Voice Conversion; VC)을 수행하는 단계, 입력 음성의 페어가 원-핫(one-hot) 대표 텍스트 및 스타일 참조 음성의 로그 멜 스펙트로그램(Mel spectrogram)일 경우, 텍스트 음성 변환(Text-to-Speech; TTS)을 수행하는 단계, 언어 내용을 전달하는 언어의 로그 멜 스펙트로그램 및 원-핫(one-hot) 대표 텍스트 모두 동일한 공간에 매핑된 후 멜 스펙트로그램으로 디코딩되는 단계 및 디코딩된 멜 스펙트로그램으로부터 전처리부를 통해 선형 스펙트럼을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