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물질 3차원 프린팅을 통해 제작한 마이크로채널 몰드를 이용한 유연압력센서 및 그 제작방법Soft pressure sensor using multi-material 3D-printed microchannel molds and method for making the sensor

본 발명은 다중물질 3차원 프린팅을 통해 제작한 마이크로채널 몰드를 이용한 유연압력센서 및 그 제작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목적은, 전도성액체 및 탄성중합체로 이루어지며 내부에 마이크로채널이 형성됨으로써 유연성, 민감성, 안정성 등이 종래에 비해 향상된, 다중물질 3차원 프린팅을 통해 제작한 마이크로채널 몰드를 이용한 유연압력센서를 제공함에 있다. 또한 본 발명의 다른 목적은, 희생용물질 및 경질성물질의 다중물질 3차원 프린팅을 통해 제작된 마이크로범프가 있는 마이크로채널 몰드를 이용하여 유연압력센서를 제작하는, 다중물질 3차원 프린팅을 통해 제작한 마이크로채널 몰드를 이용한 유연압력센서의 제작방법을 제공함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