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제공 및 캐싱 방법, 이를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METHOD FOR PROVIDING OF CONTENT AND CACHING, RECORDING MEDIUM RECORDING PROGRAM THERFOR

본 발명은 컨텐츠 제공 및 캐싱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네트워크 성능 및 비용에 대한 경제성을 고려하여 컨텐츠를 요청한 단말로 컨텐츠를 제공할 장치를 결정하거나 컨텐츠의 캐싱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컨텐츠 제공 및 캐싱 방법, 이를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한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른 컨텐츠 제공 방법은 컨텐츠 요청 노드에 인접하여 상기 컨텐츠 요청 노드와 통신을 수행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이웃 노드와, 상기 컨텐츠 요청 노드 및 상기 이웃 노드와 연결된 네트워크 상에 위치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네트워크 노드를 이용하며, 상기 컨텐츠 요청 노드에서 발생되는 특정 컨텐츠에 대한 요청을 확인하는 단계, 상기 이웃 노드 및 네트워크 노드 중 상기 컨텐츠를 캐싱하고 있는 노드를 확인하는 단계, 상기 컨텐츠를 캐싱하고 있는 노드가 적어도 둘 이상이면, 상기 컨텐츠 요청 노드와의 링크(link)별 네트워크 성능 및 비용에 대한 경제성을 고려하여 상기 컨텐츠를 캐싱하고 있는 노드 중 컨텐츠를 제공할 노드를 결정하는 단계 및 상기 컨텐츠를 제공할 노드에 의해 상기 컨텐츠 요청 노드로 컨텐츠가 제공되도록 제어하는 단계를 실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