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rabilities of Lightweight Aggregate Concrete and Natural Aggregate Concrete 경량골재 콘크리트와 천연골재 콘크리트의 내구성에 관한 연구

경량골재 콘크리트는 경량화의 장점이 있지만, 높은 흡수율로 인하여 보통콘크리트와는 다른 것으로 알려져 있어 현장적용을 위해서는 압축강도도 중요하지만, 중장기 안정성 검증을 위한 내구성 평가도 매우 중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경량골재 콘크리트의 수요증진을 위하여 함수상태가 다른 경량골재와 천연골재를 사용한 콘크리트의 내구성을 비교하였다. 실험결과, 동결융해시험에서는 경량골재의 내부 수분이 동결융해의 반복에 따라 상대동탄성계수가 많이 감소하여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탄산화시험에서는 경량골재가 콘크리트의 배합수를 흡수함에 따라 W/B 저감효과가 발생하여 천연골재보다 탄산화 저항성이 우수하였다. 염소이온 투과시험에서는 탄산화시험과 유사하여 천연골재 콘크리트보다 절건 경량골재 배합이 우수하였고, 기건 경량골재 배합은 큰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경량골재를 프리웨팅 없이 기건 상태로 사용하여도 콘크리트의 내구성에는 큰 문제가 없어 사용성 증가가 가능하며, 수요증진으로 이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