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연료집합체 및 이를 포함하는 가압경수로Nuclear fuel assembly and pressurized water reactor including the same

가압경수로 내에 배치되고, 지지 격자에 의해 정렬된 복수 개의 핵연료봉을 포함하는 핵연료집합체로, 상기 가압경수로는 붕산을 포함하지 않는 냉각재를 사용하며, 상기 핵연료집합체의 수소:우라늄 원자 비율(H/U ratio)은 4.6 내지 7.0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핵연료집합체가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 측면에서 제공되는 핵연료집합체는 기존의 핵연료집합체에 비하여 가압경수로의 반응도를 향상시킬 수 있고, 상온 영출력 조건에서 제어봉의 삽입만을 통하여 충분한 정지 여유도를 가져, 미임계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또한, 전체적인 냉각재의 유속이 감소함으로써, 노심 내부에서의 압력강하를 감소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