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사물인터넷 제품 디자인을 위한 사용자 니즈

IoT 기술은 다양한 제품에 적용되어 사용자에게 편리하고 개인화된 사용 경험을 제공한다. 최근 IoT 기술의 제품 개발 및 사용자 경험 연구는 스스로 부품을 설치하고 작동 규칙을 설정하는 DIY 시스템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 시스템은 기술 친화적인 일부 사용자들에게만 유용하다는 한계점이 있다. 대다수의 일반 사용자들에게 만족스러운 IoT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이 아닌 제품 단위의 사용자 경험디자인이 필요하다. 우리는 현장인터뷰를 통해 일반 제품들에 대한 사용자들의 IoT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정용 IoT 제품의 다섯 가지 핵심기능을 제시하였다. 핵심 기능은 원격 조작, 자동화, 개인화, 데이터 가시화, 데이터 수집 및 전달로 요약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의 IoT 제품 및 생태계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