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분할과 관심 영역 맵 기반 색상 스키마 추출Color Scheme Extraction Based on Image Segmentation and Saliency Map

색채는 이미지에서 가장 먼저 인지되는 시각 요소로서 인간이 이미지를 인식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색상 스키마는 일정 수의 색상을 선택해 배열해놓은 형태로 패션, 뷰티, 인테리어 디자인, 미디어, 미술 등의 다양한 시각 분야에서 사용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미지에서의 자동 색상 스키마 추출법을 소개한다. 기존의 단순한 색상 추출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이미지 분할과 관심 영역 추출을 적용해 보다 효과적인 색상 스키마 추출이 가능하다. 또한 이미지 내 중요도 레벨에 따라 스키마 생성의 확장성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