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리루빈 유도체 및 금속을 포함하는 입자Particles Comprising Bilirubin Derivatives And Metals

본 발명은 빌리루빈 유도체 및 금속을 포함하는 빌리루빈 유도체 입자. 이의 용도 및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빌리루빈 유도체 입자는 다양한 금속과 배위결합을 형성하므로 MR 진단, CT 진단, 광-음향 진단, PET 진단, 또는 광학진단에 사용할 수 있다. 본 발명의 빌리루빈 유도체 입자는 플래티넘 계열의 항암제와 결합, 빛/활성산소 자극에 의하여 분해됨으로써 내부에 봉입한 항암제를 외부로 방출시킬 수 있으며, 항염증 및 항암활성을 나타내므로 진단과 동시에 치료용도로도 사용가능한 테라노스틱스 개념의 물질이다. 또한 본 발명의 빌리루빈 유도체 입자는 활성산소종과의 반응성이 있으므로 활성산소종의 종류 및 농도를 검출하기 위한 조성물, 센서, 키트, 조영제 또는 장치로서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