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화학산업의 B2B 마케팅 전략 사례연구The case study on the B2B marketing strategy of petrochemical industry

대한민국은 세계 4위 규모의 석유화학산업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석유화학산업은 2019년 기준 대한민국 수출액 중 426억불을 차지하여 반도체, 자동차, 일반기계에 이어 4위를 기록하였다. 이처럼 석유화학산업은 국가생산과 수출의 주요 기반산업으로서 대한민국 전체 제조업 생산의 6.5%, 수출의 7.5%를 차지하며 산업 전체를 견인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마케팅 연구는 대부분 개인 소비재를 대상으로 이루어졌고, B2B 마케팅과 관련된 서적 역시 소비재 마케팅과의 차이점에 초점을 둔 내용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석유화학산업의 많은 기업들 역시 경영전략적 접근보다는 경험적 판단에 의지하는 경우가 많다. 본 논문에서는 그 동안 이루어진 B2B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를 석유화학산업 위주로 분석하고 전략을 수립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