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 3요인 모형을 통한 한국주식시장에서의 잔차모멘텀 실증분석Residual momentum using alternative 3 factor model: Evidence from Korean stock market

기존의 잔차모멘텀(Residual Momentum)은 한국주식시장에서 모멘텀보다 좋지 않은 성과를 보였다. 하지만 한국주식시장에서는 유동성(Turnover)요인을 사용하는 대안 3요인 모형의 한국주식시장 수익률에 대한 설명력이 Fama and French 3요인 모형보다 좋다는 결과가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대안 3요인을 사용한 잔차모멘텀(Residual Momentum)의 체계적 위험(Systematic risk)에 대한 노출 정도와 전략의 성과를 기존의 모멘텀과 잔차모멘텀과 비교하고, 그에 대한 분석을 두가지 3요인 모형에 대해서 진행하여 전략이 개선이 되는지를 확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성과에 대한 견고성검사를 위해서 대형주로 구성된 KOSPI200, 금융위기 이전과 이후의 기간, 상승 국면과 하락 국면에서의 성과를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