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모멘텀과 알파반전현상에 대한 한국 주식시장에서의 실증분석(An) empirical analysis on the alpha momentum and alpha reversal in the Korean stock market

본 논문은 한국 주식시장에서의 알파모멘텀과 알파반전현상의 존재여부를 실증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분석대상은 1992년부터 2019년까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보통주로 진행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알파모멘텀은 t-12월부터 t-6월까지 6개월의 수익률로 추정하였을 때, 그리고 알파반전효과는 t-60월부터 60개월의 수익률로 추정하였을 때 가장 유의한 것으로 확인됬다. 알파모멘텀은 2000년 이전에서 관찰되지 않았지만, 2000년을 기점으로 통계적 유의성이 확인되었다. 이에 반해 알파반전현상은 분석기간에 상관없이 유의성이 관찰되었다. 알파모멘텀과 가격모멘텀, 알파반전현상과 가격반전현상은 서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확인되었으나 어느 하나의 팩터가 다른 팩터의 설명력을 포함하진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