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에 갓 입학한 대학원생들은 어휘 때문에 영어 논문 읽기에 어려움을 많이 겪는다. 이에 대한 대처방안으로 논문을 읽으면서 단어장을 만들어 어휘를 학습하고자 하는 대학원생들이 많다. 단어장을 만들어 본 경험이 있는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인터뷰한 결과 대부분은 단순 단어-뜻 형태의 단어장을 제작하고 있었다. 이들은 어휘 학습에서 문맥의 필요성은 느끼고 있지만 인쇄된 논문에서 문맥까지 옮겨적기에는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 만들지 못 했다고 한다. 본 연구는 논문 읽기 과정 중 문맥 단어장 제작해주는 서비스를 제안한다. 디자인 스터디를 통해 디자인 목표를 도출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설계 및 구현하였다. 대학원생 12명을 대상으로 사용자 실험을 진행했고 서비스 사용 경험에 대해 수집했다. 참가자들은 서비스가 읽기 경험을 방해하지 않는다고 했으며 서비스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본 논문은 문맥 단어장의 어휘 학습 측면을 탐구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