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은행산업으로부터 실물경제로의 꼬리위험 전이현상에 대한 실증 분석 : 코스닥 상장사, 산업단위를 중심으로(An) empirical study on the tail risk spillover from the banking sector to real economy sectors

본 연구는 꼬리위험 동시발생지표를 통하여 국내 은행부문에서 실물부문으로의 꼬리위험 전이현상을 확인하고, 패널자료에 대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이에 대한 설명변수를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실증 분석 결과, 금융위기 기간 중 꼬리위험 전이강도가 非금융위기 기간 대비 높고, 산업집중도가 낮은 경쟁산업에서의 꼬리위험 전이강도가 집중산업 대비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국내에서 꼬리위험 동시발생은 2001년∼2004년, 2008년∼2009년, 2011년에 집중되어 있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상기 현상들은 꼬리위험을 일별 주식수익률 분포상 하위 5%로 정의한 본 연구와 하위 1%로 정의한 강건성 검정에서 모두 동일하게 관찰되었다. 꼬리위험 전이현상의 설명변수를 찾기 위한 패널회귀분석에서는 분기별 시간고정효과를 포함시 모형 적합도가 크게 개선되는 점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모든 산업에 동일한 영향을 끼치는 기간별 거시경제 충격이 국내 꼬리위험 전이현상을 설명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이해된다. 한편, 전체 기간 및 전체 산업에 대한 패널회귀분석에서 매출액 대비 외환관련손익의 절대값 비율과 부채비율은 분기별 시간고정효과를 포함한 이후에도 5% 유의수준에서 꼬리위험 동시발생지표와 유의한 정(+)의 관계를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