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 시장의 투자자 심리지수와 주식 수익률 동기성Aggregate investor sentiment and stock return synchronicity in Korean stock market

본 연구는 한국 주식시장의 총 수익률 동기성과 투자자 심리지수의 관계에 대해 분석한다. 개별 기업의 수익률을 Carhart의 4요인 위험변수로 통제하여 개별 기업의 수익률 동기성과 시장 전체 수익률 동기성을 측정한다. 개별 기업에 대한 정보와 금융시장에 대한 정보를 투자자 심리지수의 대용변수로 이용해 주성분분석으로 결합 투자자 심리지수를 측정한다. 첫째로 거시경제적 시계열적 통제변수와 함께 수익률 동기성과 투자자 심리지수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한국 시장의 투자자 심리지수는 총 수익률 동기성 설명에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로 한국 주식시장의 정보거래와 투자자 심리지수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한국 주식시장에서 일어나는 정보거래에는 투자자 심리지수의 설명력이 유의하지 않았다. 앞선 연구를 바탕으로 국내 개별 기업의 수익률 설명에 유의한 투자자 심리지수를 사용하였음에도 전체 시장 수준에서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보였다. 추가 검증으로 한국 주식시장의 수익률 동기성은 거시경제 지표로 유의하게 설명됨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