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경제지표에 따른 한국자본시장 반응에 관한 실증분석(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macro economic variables on the Korean capital markets

본 연구에서는 거시 경제 지표에 따른 한국자본시장의 반응에 대한 실증연구를 하였다. 먼저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의 금리 결정 이후 한국 주식시장의 반응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하였다. 한국 주식시장에서는 금통위 회의 이후 계절성이 발견되지는 않았으나 기획재정부가 월별로 발간하는 최근 경제동향보고서(그린북)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린북의 경우, 종합경기지표가 그 핵심 내용인데, 종합산업생산지수가 그전 발표 치를 하회할 경우 경제 전반적인 불확실성을 높여서, 주식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 나타났다. 우리는 더 나아가, 그린북을 기점으로 거시경제지표의 발표가 한국의 주식시장, 채권시장, 그리고 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 또한 분석한 결과, 다양한 거시경제뉴스의 정보가 장기간에 걸쳐 누적될수록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더 지속적임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