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디램 스토리지 노드를 위한 원자층 증착 공법 산화 하프늄지르코늄 커패시터

Next-generation DRAM storage node with atomic layer deposition $Hf_xZr$yO_2$ capacitor

현재 한계를 맞이한 DRAM 셀 커패시터의 유전층인 $ZrO_2$/$Al_2O_3$/$ZrO_2$를 대체할 물질로 $HfZrO_2$가 유력해 보인다. 하지만, 현재까지 보고된 $HfZrO_2$ 커패시터는 그 공정 방식이 현재 DRAM 셀 커패시터에는 적합하지 않다. 이에 본 학위논문에서는 전 공정이 ALD로 구성된 $HfZrO_2$ 커패시터를 제작하여 그 성능을 평가했다. 추가로, 차세대 DRAM 셀 커패시터를 위해, 현재 사용하고 있는 TiN 전극을 대체할 수 있는 WN 전극을 도입한 $HfZrO_2$ 커패시터를 구현하여 DRAM 셀 커패시터가 나아갈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DRAM 셀 커패시터▼a원자층 증착 공법▼a$Hf_xZr$yO_2$▼aTiN 전극▼aWN 전극; DRAM cell capacitor▼aAtomic Layer Depositio; $Hf_xZr$yO_2$▼aTiN electrode▼aWN electr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