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데이터 센터를 위한 세기 변조-직접 수신 방식 초고속 근거리 광 전송 시스템High-speed short-haul optical transmission system based on intensity-modulation and direct-detection technique for the next-generation data-center networks

최근 데이터 센터에서의 통신량이 급증함에 따라 근거리 광통신 시스템의 전송 용량을 증가시키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근거리 광통신 시스템은 비용에 매우 민감하여 세기 변조-직접 수신 방식으로 구현되는 것이 선호된다. 그러나 세기 변조-직접 수신 방식의 고속 광통신 시스템의 성능은 광 송신기의 대역폭, 색분산에서 비롯된 광섬유 채널의 주파수 응답, 광 수신기의 잡음 전력에 의해 크게 제한된다. 본 학위 논문에서는 다양한 변조 방식, 전기적 등화기, 다중화 기법 등을 비용 효율적으로 적용하여 이러한 세기 변조-직접 수신 시스템의 전송 거리 및 전송 속도를 증대하는 방안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