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광유지 광섬유 기반 고안정도, 저잡음 모드 잠금 광섬유 레이저Robust and low-noise polarization-maintaining mode-locked fiber lasers

모드 잠금 레이저는 극초단 펄스 폭과 높은 피크 파워, 넓은 광 주파수 빗의 특성을 가지며, 특히 광섬유 레이저는 초소형, 경량 및 정렬-자유도 등의 장점을 가진다. 이러한 특성은 기초 과학 분야와 더불어 정밀 가공이나 이미징, 광 계측 및 신호 처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각광 받고 있다. 실험실 외부(및 산업 환경)에서 활용하기 위해선 저잡음 및 기계적 고안정도 성능의 모드 잠금 광섬유 레이저가 중요해지고 있다. 일반적인 외란 조건이나 방사선과 같은 특수 환경에서 안정적인 레이저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레이저 설계에 있어 환경에 대한 높은 저항도의 소자 선택이 중요하다. 저잡음 성능은 레이저의 설계를 최적화하고 수동 소자나 피드백 제어를 이용한 안정화 방법을 통해 구현할 수 있다. 본 학위논문에서는 비선형증폭루프거울과 그래핀 방식의 포화흡수체를 기반으로 외부 환경(연속 진동 또는 방사선 조건)에서의 고안정도 성능을 가지는 모드 잠금 광섬유 레이저를 제작하고 그 성능을 확인한다. 또한, 레이저의 세기잡음 및 타이밍 지터를 측정하고 잡음 성능을 억제하기 위한 여러 방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