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유화 연료 단일 액적의 상태량 측정과 분열 및 점화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An) experimental study of properties, breakup and ignition behavior of single water-emulsified fuel dropl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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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환경적인 문제로 인해 유해 배기물질의 저감과 더불어 높은 열적 성능의 달성은 연소기 설계 및 연구에 있어서 중요한 목표이며, 이에 대해 가스터빈과 내연기관의 대체연료로써 물-에멀전 연료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에멀전 연료는 연소실 내부에서 화염온도를 감소시켜 질소산화물 저감을 기대할 수 있으며,‘미세폭발’로 알려진 미립화 기구를 통해 향상된 열적 효율을 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기존 연구들에 의해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에멀전의 미세폭발은 연료 액적 내부에 분산된 미세 사이즈의 물 액적의 급격한 상변화로 인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에멀전 액적의 미립화와 연소현상은 순수 연료와는 다르며, 우선 에멀전의 상태량, 분열 및 점화특성 대한 선행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단일 에멀전 액적의 상태량에 대해서 선행적으로 제시되었으며, 액적의 미립화 및 점화 특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에멀전 연료들은 노말데칸, 노말도데칸, 노말헥사데칸 3가지 연료를 각각 물과 계면활성제를 혼합하여 제작하였다. 먼저 에멀전의 분열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량인 표면장력과 점도, 에너지 흡수율을 일반적인 측정 방법을 이용하여 측정하였고, 에멀전 액적의 동적 거동을 이용하여 3가지 상태량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는 동적 방법이 제시되었다. 펄스 레이저를 이용, 단일 에멀전 액적에 에너지를 투입하여 동적 거동을 유도할 때 액적이 진동하고, Taylor Analogy Breakup 모델을 기반으로 진동운동으로부터 상태량을 예측하였다. 동적 방법으로 측정된 상태량과 기존에 사용된 일반적인 방법의 비교를 통해 측정 방법의 차이와 에멀전 내부 구조에 대한 영향이 논의되었고, 에멀전 액적에 적용될 수 있는 유효 상태량들이 제시되었다. 다음으로 펄스 레이저 에너지와 에멀전 연료 혼합비에 따른 다양한 동적 거동들의 파악 후, 대표적인 4개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영역 구분 선도를 제시하였다. 에너지의 증가에 따라서 발생하는 액적의 변형 및 2차 액적들의 특성을 설명하기 위해 유효 웨버수가 제안되었고, 유효 웨버수에 따른 최대 변형직경, 2차 액적의 개수 및 크기에 대해서 스케일 분석으로 실험적인 관계식을 제시할 수 있었다. 나아가 에멀전 액적의 분열 후 점화 발생을 위한 에너지 투입 조건과 화염의 특성에 관하여 논의되었다.
Advisors
김남일researcherKim, Nam Il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0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박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과, 2020.2,[x, 125 p. :]

Keywords

에멀전 연료▼a미세폭발▼a액적분열▼a에멀전 상태량; Water-emulsified fuel▼amicro-explosion▼abreakup of droplet▼aproperties of emulsion▼aTAB model

URI
http://hdl.handle.net/10203/284138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09356&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E-Theses_Ph.D.(박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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