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단계 마케팅의 규제에서 벗어난 변형된 폰지 수법의 확산 모형과 미래 대응 방안 연구(A) study on diffusion model of modified Ponzi scheme not subject to regulations on multi-level marketing

나중에 투자한 사람들의 돈으로 먼저 투자한 사람들에게 이윤을 보장하는 돌려막기 형태의 사기적인 투자유치 방식을 폰지 수법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폰지 수법은 적은 노력으로 빨리 큰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들의 욕구를 자극해 급속히 확산하지만, 생산물을 바탕으로 확실한 수입원을 확보하지 못하는 이상, 구조적으로 일정 기간 후 투자자들의 환매 요구를 견디지 못하고 붕괴하게 된다. 이 연구는 폰지 수법의 고전 모형과 최근 유행하는 변형 모형의 확산과 소멸 과정을 행위자 기반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구축하고, 정부의 경고활동이 그 수용률 및 개입 시점의 차이에 따라 폰지 수법의 확산 양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이와 같은 모형 연구적 접근은, 어떤 범죄가 사회현상으로 자리 잡은 뒤 사후적·대증적 처방에 인력과 예산을 추가 투입해 온 전통적인 범죄안전 분야 정책방식의 한계를 지적하고, 범죄피해로 인한 사회비용이 급증하기 전에 예방적 대처를 적극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