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멸원인 및 산업에 따른 기업의 생존율 분석Analysis of survival rates of firms by cause of deletion and industry classification

기업의 생멸에 대한 연구는 미래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구조와 기업활동의 현황과 원인을 보다 정확히 알 수 있어 미래 전략 수립 및 미래 연구 수행에 중요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특히 사멸원인에 따른 생존율을 분석하였다. 1970년~2015년 기간의 북미상장기업 정보로 분석을 수행한 결과 M&A로인한 사멸과 그 외 사멸을 구분하였을 때, M&A인해 사멸한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평균적으로 2년 더 오래 생존하는 모습이 있었고, 사멸원인에 따른 생존율 차이는 산업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생멸과 관련한 연구는 기업, 산업의 변화 뿐만 아니라 일자리의 변화로 인한 사회 변화의 원인과 현상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미래 연구 자료인데, 사멸원인도 기업의 생멸에 영향을 주는 요소이기 때문에 연구목적에 따라 사멸원인과 산업에 따른 구분을 한다면 보다 상세한 기초자료를 얻을 수 있고, 이를 통해 미래 연구 수행 및 미래 전략 수립 시 보다 효과적인 분석이 가능할 것이다.

Keywords

기업▼a산업▼a사멸원인▼aM&A▼a생존분석▼a토빈 큐; Firm▼aIndustry▼aCause of closure▼aM&A▼aSurvival analysis; Tobin's 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