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크루드 오일 선물 시장 : 벤치마크 지표 가능성에 대한 연구(An) empirical analysis of Chinese crude oil futures market

본 연구는 2018년 상하이 국제 에너지 거래소에 상장된 중국 크루드 오일 선물(SC)을 대상으로 벤치마크 오일 지표로서의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 오일시장에서 벤치마크 지표로 잘 알려진 WTI, Brent, Dubai와 SC 원유 시계열 자료를 활용하여 효율적 시장 가설, 장기 균형, 그리고 군집 현상 측면에서 비교 분석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 SC는 다른 세 시장과 비교하여 시장 효율성 및 장기 균형 측면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다만, SC 시장의 불변 측정 특징은 다른 원유시장과 차이를 보임을 알 수 있었는데, 우리는 트랜스퍼 엔트로피 추정을 통해 다른 세 시장에서 SC 시장으로 형성되는 정보의 흐름이 시장 불확실성 완화 및 투자자 신뢰 축적에 기인하는 것으로 추론하였다. 이로부터 본 연구는 아직 상대적으로 성숙하지 못한 SC 시장이 기존 주요 원유시장으로 점차 동조화되어 가면서 잠재적 벤치마크 지표 가능성 또한 열려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