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직관적 물리 및 물리적 추론에 관한 연구 = Investigation of intuitive physics based mental simulation

환경의 물리적 구조를 인식하고 물리적인 상황이 시간이 따라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 예측하는 것은 삶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한편 최근 연구들이 제안한 바에 따르면, 사람의 물리적 직관력은 컴퓨터 게임 등에 내장된 것과 유사하게 뇌내 물리 엔진에 의한 물리적 사고 시뮬레이션으로 부터 비롯된다. 그러나 어떤 뇌 영역이 이러한 물리적 사고 시뮬레이션에 관여하며, 시뮬레이션의 정도에 따라 또는 물리적 상황의 종류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는 제안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슷한 시각적 자극(상황)에서 다양한 물리적 사고 시뮬레이션을 요하는 새로운 행동 실험 과제 디자인을 제안한다. 또한 이 과제로 실험한 fMRI와 행동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물리적 사고 시뮬레이션에 관여된 뇌 부위 및 시뮬레이션의 정도에 따라 또는 물리적 상황의 종류에 따라 어떤 뇌 부위가 활성화 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물리 엔진을 통한 가상 환경에서 물리적 사고 시뮬레이션의 정도를 정량화 하여 이와 비교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