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언론의 부동산 정책 보도 양상 차이점과 원인 분석 :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를 중심으로(The) analysis of domestic media's real estate policy report : focusing on the cap of house selling prices

정부는 지난 2019년 8월 12일 분양가상한제를 확대 적용한다고 발표했다. 이후 국내 주요 언론매체들은 해당 정책을 분석, 비판하는 기사를 연일 쏟아내고 있다. 본 연구는 총 6개 매체의 분양가 상한제 관련 기사에 대한 통계 분석과 실제 기사를 작성한 현장 기자에 대한 인터뷰를 병행해 부동산 정책보도의 개선 방안을 고찰해보고자 했다. 분석 결과 국내 언론의 보도 양상은 정파적 성향 외에도 수익구조, 조직문화 등에 영향을 받아 다양한 차이점을 드러내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