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권성향주식에서의 일월효과와 반전현상에 관한 연구(A) study of seasonal effect and reversal effect of lottery-like stocks in Korean stock market

일반적으로 복권성향이 강한 주식일수록 최대수익률이 큰 포트폴리오에 속할 확률이 커진다. 이로부터 투자자들의 복권성향 주식에 대한 선호를 유추할 수 있다. 복권그룹과 기타그룹에서의 반전현상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데 비하여 비복권그룹에서의 반전현상은 유의하지 않다. 복권그룹내에서 최대수익률을 기준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했을 때 최대수익률이 가장 큰 포트폴리오에서 극적인 반전현상을 보인다. 또한, 복권그룹에서의 반전현상은 역 선형 형태를 보인다. 이로부터 복권그룹에 대해서 최대수익률을 기준으로 2단계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효율적임을 알 수 있으며 이를 통한 롱 숏 전략의 유효성을 검증할 수 있다. 일월효과는 주식이 속하는 그룹에 상관없이 최대수익률이 가장 큰 포트폴리오와 작은 포트폴리오에서만 발견된다. 즉, 일반적으로 관찰되는 일월효과는 최대수익률 값이 극단인 주식군에서의 일월효과가 매우 크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최대수익률이 가장 낮은 그룹에서 발견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일월효과는 역 선형 반전현상의 원인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