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력 형상 최적화를 이용한 수평축 풍력터빈 로터 블레이드 성능 향상에 관한 수치적 연구Numerical study on performance improvement of HAWT rotor blades using aerodynamic shape optim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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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권오준-
dc.contributor.advisorKwon, Oh Joon-
dc.contributor.author이학민-
dc.date.accessioned2021-05-11T19:44:55Z-
dc.date.available2021-05-11T19:44:55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08460&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83642-
dc.description학위논문(박사) - 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과, 2020.2,[viii, 123 p. :]-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공력 형상 최적화를 이용한 수평축 풍력터빈 로터 블레이드 성능 향상에 관한 수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풍력터빈 로터 블레이드의 성능을 예측하기 위해, CFD-CSD 연계기법이 적용되었으며, 풍력터빈 로터 블레이드 유동해석을 통해 얻은 해석 결과를 실험값 및 타 연구자의 결과와 비교하였다. NREL Phase VI 풍력터빈과 NREL 5MW 풍력터빈에 대해 공력 형상 최적설계를 수행하였으며, 최적화 형상을 도출하기 위해 인공 신경망과 유전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공력 형상 최적설계 전후 풍력터빈 로터 블레이드의 성능 변화를 비교 하였으며, 풍력터빈 로터 블레이드의 연간 에너지 생산량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풍력터빈은 약 20년동안 작동하며, 풍력터빈 로터 블레이드에서 발생하는 유동 박리 영역을 제어함으로써, 풍력터빈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유동 박리는 블레이드의 뿌리 부근에서 발생하며, 다양한 유동 박리 제어 장치 중 와류 발생기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또한, 풍력터빈 블레이드는 주위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작동하므로, 먼지, 곤충 등에 의해 표면 거칠기가 변화하게 되며, 이로 인해 블레이드의 유동 박리 영역이 증가하게 되어, 성능이 저하된다. 따라서, 풍력터빈 로터 블레이드에 대해 표면 거칠기를 고려하여, 와류 발생기에 의한 풍력터빈 로터 블레이드 성능 향상에 관한 수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표면 거칠기 모델을 검증하기 위해 NACA $63_3-418$ 에어포일 유동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이에 따른 천이 위치 및 성능 변화를 실험값 및 타 연구자의 결과와 비교하였다. DU 30 에어포일에 와류 발생기를 설치하여 유동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유동해석 결과를 실험값과 비교하였다. 표면 거칠기를 고려하여 NREL 5MW 풍력터빈 유동해석을 수행하여, 유동 박리 영역의 증가 및 성능 저하를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유동 박리가 발생하는 NREL 5MW 풍력터빈의 뿌리 부근에 DTU 10MW 풍력터빈에 사용되는 역회전 와류 발생기를 설치하였다. 와류 발생기에 의해 강한 와류가 생성되어, 유동 박리가 지연되어, 성능이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또한, NREL 5MW 풍력터빈에 설치되는 와류 발생기의 배열 및 형상에 관한 최적화를 수행하였으며, 기존의 와류 발생기 배열 및 형상보다 우수한 성능을 갖는 와류 발생기 형상 및 배열을 도출하였다. 최적의 와류 발생기 배열 및 형상을 NREL 5MW 풍력터빈에 설치하였을 때 연간 에너지 생산량이 더욱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풍력터빈의 성능 향상에 관한 수치적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적용된 해석자는 풍력터빈 블레이드의 설계 및 유동 박리 제어에 관한 분석 도구로써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라 판단된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수평축 풍력터빈 로터 블레이드▼a공력 형상 최적설계▼a표면 거칠기▼a와류 발생기-
dc.subjectHAWT rotor blade▼aAerodynamic shape optimization▼aSurface roughness▼aVortex generators-
dc.title공력 형상 최적화를 이용한 수평축 풍력터빈 로터 블레이드 성능 향상에 관한 수치적 연구-
dc.title.alternativeNumerical study on performance improvement of HAWT rotor blades using aerodynamic shape optimization-
dc.typeThesis(Ph.D)-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과,-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Lee, Hak 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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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Theses_Ph.D.(박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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