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hizopus nigricans를 이용한 progesterone 으로 부터 11α-hydroxyprogesterone의 생산에 관한 연구Biotransformation of progesterone to 11α-hydroxyprogesterone by using rhizopus nigricans

식물성 sterol 인 stigmasterol 로 부터 부신피질 호르몬을 생산하는 공정 중에서 progesterone 으로 부터 Rhizopus nigricans 에 의한 $11\alpha$-hydroxyprogesterone 을 효율적으로 생산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생물전환을 위한 최적 배지는 포도당과 casamino acid 의 비율이 2:1 인 것으로 관찰 되었다. 그리고, progesterone 의 첨가방법은 Tween 80 으로 분산액을 만들어 종균배양 후 대수증식초기 에 한꺼번에 첨가시 수율이 높았다. 그러나, progesterone 의 농도가 높아짐에 따라 균체의 성장속도가 직선적으로 감소하였고, 전환수율 역시 낮아졌고, 고농도의 progesterone 이 한꺼번에 첨가시 균사체는 두텁고, 짧고, hyphal branch가 많아졌다. 그래서 공정생산성을 높이기 위하여 progesterone 을 연속적으로 첨가하여 생물전환을 수행하였다. 종균접종 후 9 시간이 지나서 부터 30 시간 동안 0.86 g/hr 의 속도로 기질을 연속 첨가시 전환수율은 56 \% 로 한꺼번에 동량의 기질을 첨가하여 얻은 40 \% 의 전환수율에 비해 높았다. 초기에 넣은 포도당이 거의 소모된 후 포도당을 첨가하면 균체성장이 일어났고 전환수율은 68 \% 로 증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