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스위치 레이저 및 LDV를 사용한 펄스-에코 초음파 검사 기법Pulse-echo laser ultrasonic inspection method using Q-switched laser and LDVs

레이저 초음파에 의해 발생되는 다양한 초음파 모드 중에서 두께 방향의 벌크파를 가진하고 측정할 수 있는 비파괴 평가 기법으로 Q-스위치 레이저 및 레이저 도플러 진동계 (Laser Doppler vibrometer, LDV)를 사용한 펄스-에코 초음파 검사 기법을 연구한다. 전 영역에서 벌크파의 발생과 수집할 수 있는 스캔 메커니즘과 벌크파의 전파 과정을 가시화하고 손상 및 결함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펄스-에코 초음파 전파 영상화 기술을 연구한다. 또한, 레이저 펄스-에코 기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초음파의 방향성, 레이저 입사각, 검사 대상의 표면 거칠기와 검사 거리와 같은 다양한 인자에 대한 펄스-에코 초음파 전파 영상화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Q-스위치 레이저 및 LDV를 사용한 펄스-에코 초음파 검사 기법을 금속재 및 복합재가 주요 구조로 구성된 항공우주구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손상 및 결함 가시화를 위해 적용하고 또한 실 구조에도 적용하여 펄스-에코 초음파 전파 영상화 기술의 현장 적용성을 검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