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트윈을 지원하기 위한 3차원 점군 모델의 충실도 수준 차이Fidelity levels of 3D point cloud models supporting digital twin

플랜트 산업에서는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전통적인 플랜트 기술과 ICT 기술의 융합이 가속화되고 있다. 디지털 트윈은 융합 기술 중의 하나로, 물리적 자산을 대표하도록 가상 현실 속에 쌍둥이 객체를 만들어,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통합하는 기술이다. 플랜트 산업에서의 디지털 트윈은 높은 복잡도와 긴 생애주기라는 산업의 특성상 고충실도, 다중 충실도의 가상 환경 구축이 요구된다. 디지털 트윈은 플랜트 생애주기에 등장하는 다양한 형식의 모델을 바탕으로 가상의 쌍둥이를 구성하는데, 플랜트 산업의 모델은 동일한 객체를 표현하더라도, 사용 목적에 따라 요구되는 모델의 타입이나 충실도가 다양하다. 그러나 플랜트 기자재 모델을 분류하기 위한 기준이나 체계가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플랜트 기자재 모델을 충실도의 관점에서 분류하기 위해 플랜트의 생애주기 단계에서 제작되는 3D 디지털 모델을 알아보고, 이를 응용 목적에 따라 정의한 후, 정량적(생애주기), 정성적(충실도) 수준에 따라 평가하여 분류 체계를 제안하였다. 또한 폴리곤 모델과 점군 모델의 비교를 통해, 디지털 트윈의 가상 모델로서 점군 모델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제안한다.

Keywords

디지털 트윈▼a플랜트 기자재▼a점군▼a충실도; Digital twin▼aplant equipment▼apoint cloud; fide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