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뉴스를 통한 아파트 매매가격지수 상승, 하락 및 아파트 가격 예측 방법론Predictions of rises and falls of apartment price indices and apartment prices with real-estate news articles

부동산에 편향된 국내의 자산 구조로 인해 아파트 매매가격의 상승과 하락은 국가의 경제와 민간소비, 금융시장, 건설투자 등의 직간접적인 연계가 있으며, 정부 정책을 수립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한가지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이러한 매매가격을 결정짓는데 있어 기존 연구에선 아파트 소비자의 심리는 아파트 가격과 거래량의 변동에 영향을 끼친다고 보고해왔으며, 그 중에서도 뉴스는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매개체임과 동시에 지속적으로 공급되는 정보로써 소비심리를 형성하는데 막대한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추후 아파트 매매가격의 상승과 하락, 그리고 뉴스를 통한 개별 아파트 가격을 예측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선 기존에 시도되지 않았던 뉴스 데이터를 사용해 매매가격의 상승, 하락 및 실제 아파트 가격을 예측하는 기계학습 적용 방법론을 제안한다. 서울 지역에서 가장 가격 변동성이 심한 강남 3구 (강남구, 서초구, 송파구)와 상대적으로 평균 가격이 낮은 강북구에 대해 실험을 한 결과,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지수의 상승과 하락을 최대 90% 가까이 예측 가능하였고, 개별 아파트의 가격 예측 역시 뉴스를 이용한 예측 모델의 정확도가 기존 모델에 비해 향상이 되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