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 주행 차량에 의한 도시의 토지 이용 변화 예측 방법Prediction Method of Urban Land Use Change by Autonomous Vehicle

본 발명은 자율 주행 차량에 의한 도시의 토지 이용 변화를 예측하기 위하여, 토지 이용 변화를 예측할 도시를 선택한 후 복수의 시나리오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고, 셀룰러 오토마타를 적용하기 위하여 선택된 도시의 크기에 따라 동일한 크기를 가지는 복수의 셀로 나누며, 복수의 상기 셀의 토지용도를 구분하고, 각 셀마다 토지용도에 따른 접근성, 토지가격 및 녹지접근성 값을 추출하며, 각 셀마다 토지용도에 따른 이웃효과 값을 추출하고, 토지용도에 따라 다른 접근성 가중치, 토지가격 가중치 및 녹지접근성 가중치 값을 설정하며, 각 셀마다 토지가 다른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 전환가능성을 나타내는 전환규칙에, 상기 접근성 가중치, 토지가격 가중치, 녹지접근성 가중치 값 및 이웃효과 값을 적용하여 토지용도별로 상기 전환가능성 값을 추출하고, 추출된 상기 전환가능성 값 중 최대값과 현재 셀의 토지용도의 전환가능성 값을 비교해 셀의 토지용도 변화 예측을 시뮬레이션하는 자율 주행 차량에 의한 도시의 토지 이용 변화 예측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본 발명에 따르면 자율 주행 차량의 자동화 정도에 따라 나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시뮬레이션하여 자율 주행 차량이 주요한 교통수단이 되었을 때의 도시의 토지 이용 변화를 예측할 수 있고, 이에 따라 효과적인 도시 설계와 정책 수립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