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KO 사례를 통해서 본 금융거래의 공정성에 관한 연구A study of the fairness in financial transaction: the case of KIKOs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소수출기업들에 큰 피해를 준 통화관련 장외파생상품 KIKO사례를 통해 금융거래의 공정성 문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금융거래의 공정성 연구에는 금융상품의 적합성 이 파생상품과 같은 복잡한 신규금융상품의 거래에 대한 공정성 문제를 판단하는 매우 중요한 기준이다. 금융상품의 적합성 기준과 관련 개별상품의 합목적성 분석과 함께 금융상품의 금융 시장의 위기 회피성 정보생산의 유효성 사행적 투기요소의 제한성 등의 원칙을 기본으로 강력 한 사전적 정부규제와 사후적 법적분쟁에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