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페미니즘의 탄생과 기독교 The Birth of Chinese Feminism and Protestant Christianity

개항 후 중국에 온 서양 선교사들은 산업혁명과 시민혁명을 통해 변모한기독교를 전함으로써 중국여성의 삶에 혁명적 변화를 가져왔고 중국 페미니즘 탄생에 기여했다. 서양 선교사들은 “남녀 모두 똑같이 두 발을 갖고태어난 하느님의 귀한 창조물”이라며 중국 역사상 최초로 전족폐지운동을전개했고, “여성교육의 수준이 그 나라의 국력을 결정한다”며 소학교에서대학교까지 중국 역사상 최초의 여학교들을 설립했다. 여성교육에 관한 한기독교는 중국과 서양의 거리를 좁히는 데 크게 기여했다. “여권이 발달한나라일수록 문명국”이라고 하는 선교사들의 ‘여권=문명론’은 그들과 교류한 개혁적 중국지식인에게 영향을 주었다. 그리하여 1895년 청일전쟁에서의 패배 이후 등장한 중국 분할의 위기, 그리고 때마침 중국에 소개된 사회진화론Social Darwinism과 결합해 ‘여권=구국론’으로 발전했다. 여성의 해방과 독립보다는 여성을 부국강병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려고 한 것인데이후 중국의 여권운동은 민족주의 운동의 중요한 일부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