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Service Design Strategies of Smart Beauty Mirror through Case Studies of Cosmetic Technologie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71
  • Download : 0
본 연구의 목적은 건강과 아름다움에 관심이 많은 현대인의 메이크업 및 스타일링에 주목한 스마트 뷰티 제품-서비스 통합시스템 (Product Service System) 디자인 요소를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관련 논문, 단행본 및 정기 간행물 등의 문헌 자료의 고찰을 통해 뷰티의 기술화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진행 하였다. 또한 국내⋅외 신문, 기사, 화장품 브랜드 웹사이트 등 상용화된 기술이 적용된 뷰티 제품과 서비스의 사례를 중심으로 고찰 및 분석했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뷰티 서비스는 인터넷 및 기술과 연결된 제품의 형태로 집에서도 사용자가 직접 개인에게 맞춤화된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고 있다. 이러한 문헌 및 사례 분석을 토대로 &스마트 뷰티 미러&의 디자인 요소와 전략을 모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AI 기법 중 사례 기반 추론 방법(Case Based Reasoning)을 통해 개개인이 지닌 신체적 특징과 선호하는 헤어 및 메이크업 기법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색조, 질감 등 화장품이 지닌 세부 속성을 반영하여 추천하는 서비스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스마트 뷰티 미러&라는 제품-서비스 통합시스템의 디자인 구성 요소의 정의와 뷰티 서비스화 전략을 모색함으로써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의 중요한 일부분인 건강과 뷰티를 더욱 스마트하게 관리함을 통해 사용자 경험과 만족도를 증진 시키고자 함에 있다.
Publisher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Issue Date
2017-12
Language
English
Citation

한국디자인리서치(Design Research), v.2, no.3, pp.76 - 84

ISSN
2508-2817
URI
http://hdl.handle.net/10203/281813
Appears in Collection
GCT-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