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특허분류(IPC)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전력-Digital Transformation 기술간의 융복합 혁신동향 연구A Study on Convergence Innovation Trends of Power-Digital Transformation Technology through IPC Network Analysis

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들이 전력산업에 접목되면서 전력산업의 Digital Transformation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에너지 생산-발전-송배전-고객까지 전력산업 내 전 가치사슬 전체에 대전환이 벌어지고 있다. 이 연구는 국내 전력산업 전분야를 총괄하는 한국전력공사와 자회사 특허분석을 통하여 전력산업 내의 Digital Transformation 핵심기술들의 융복합 혁신동향을 분석하고, 운영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올바른 전략을 세우는 것이 이 연구의 목표로 한다. 문헌고찰을 통해 전력-Digital Transformation 기술 융복합 영향에 관한 2가지 연구가설을 도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1998년부터 2018년까지의 20년간 9,669개의 전력산업 특허를 분석하고 Digital Transformation 의 핵심기술(AI, Big data, IoT, Cloud)의 영향을 IPC코드들의 네트워크 분석방법을 통해 알아보고,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전력산업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력산업에 IoT–AI–Bigdata-Cloud 관련 기술순으로 융복합을 주도하는매개중심성이 크게 나타났다. 둘째, 전력설비 운영 효율화 활동을 평가하다고 평가되어지는 전력손실률과의 회귀분석을 통해 IoT기술의 연결성이 전력효율성과 유의미한 음의 상관관계를 가진다고 분석되었다. 이 연구를 통해 향후 올바른 정책방향을 수립하고 향 후 Digital Transformation 지표를 만들어 동종, 이종산업간 정도를 비교분석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