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팅 공정 중 형성되는 용융풀 깊이를 추정하는 방법 및 장치, 그리고 이를 구비한 3D 프린팅 시스템METHOD AND APPARATUS FOR ESTIMATING DEPTH OF MOLECULAR PULL DURING 3D PROCESSING, AND 3D PRINTING SYSTEM HAVING THE SAME

3D 프린팅 공정 중 형성되는 용융풀 깊이를 추정하는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3D 프린팅 공정 중 형성되는 용융풀 깊이를 추정하는 방법으로서, 3D 프린팅 고정 중 형성되는 용융풀의 표면 온도를 계측하는 단계; 상기 용융풀의 길이 및 폭을 추출하는 단계; 상기 용융풀의 온도 분포식을 도출하는 단계; 상기 용융풀의 용융점 경계를 설정하는 단계; 및 상기 상기 용융풀의 온도 분포식을 이용하여 상기 경계가 설정된 용융풀의 깊이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