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 통신망 보안 기술 당면 과제 및 향후 발전 방향 분석Present and Future Technologies of Satellite Communication Network Security

위성 통신은 무선 채널을 통한 광역 브로드캐스팅 특성으로 인하여 보안에 취약한 약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위성 통신을위한 보안 기법으로는 지상 통신에서 사용해 오던 상위 계층에서의 암호화를 제외하고 많은 방법이 알려져 있지 않다. 특히 물리계층에서의 재밍, 스푸핑 신호 공격 빈도가 증가함에 따라 이에 대한 대응 기술 개발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위성통신망 보안 문제에 대해서 상위 계층과 물리 계층에서의 대응책에 대해 각각 정리하고, 사물인터넷 등의 지상망 적용을 위해 정보이론 관점에서 개발되고 있는 물리 계층 보안 기법의 최근 연구 결과에 대해 알아본다. 교차 계층 접근 방식을 포함하여, 위성 통신보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