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촉 점화성 추진제의 충돌형 혼합 특성 연구 동향 조사

접촉 점화 추진제 특성을 활용한 추력기는 간단한 시스템 구조와 점화의 높은 신뢰성을 기반으로 고고도, 우주 환경에서의 적용되어 왔다. 미국을 위시한 선진국의 경우 사산화질소/아민 계열의 추진제의 충돌 혼합 특성을 1960년대 이후로 심도 깊은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 차세대 접촉 점화 추력기 역시 고성능화, 경량화 측면에서 활발한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접촉 점화성 추진제의 충돌형 혼합 특성과 반응성 유동 분리(Reactive Separation Flow), 간헐적 폭발(Popping)의 충돌 혼합 시 발생할 수 있는 연소 불안정성에 대한 연구 동향을 조사하고 요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