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자가보정기능을 갖춘 3D 프린터 및 3D 프린터의 프린팅 방법3D printer and printing method of 3D printer with real-time self-calibration

본 발명의 실시 예에 따른 실시간 자가보정기능을 갖춘 3D 프린터는 출력부, 모니터링부 및 제어부를 포함한다. 출력부는 필라멘트를 프린팅 베드 상에 한 층씩 적층한다. 모니터링부는 프린팅 베드 상에 필라멘트가 한 층씩 적층되면서 출력물이 형성되고, 출력물의 형상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다. 제어부는 모니터링부로부터 출력물의 형상과 관련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받고, 출력물의 형상과 관련된 데이터를 사용자가 출력하고자 하는 구조물의 형상과 관련된 데이터와 실시간으로 비교하여, 출력물의 형상이 구조물의 형상과 일치하는지 판단한다. 제어부는, 출력물의 형상이 구조물의 형상과 불일치하면, 출력물의 형상에서 불일치한 형상이, 당해 제어부에 입력되어 있는 소정의 오류 형상들 중 어느 오류 형상에 해당하는지 판별하여 해당하는 오류 형상을 선정하고, 사용자가 출력 전에 입력한 프린팅 변수 값을, 선정된 오류 형상에 해당하는 프린팅 변수 값으로 보정하고, 출력물이 완성되도록 계속 출력하여 출력물의 형상이 구조물의 형상과 일치되도록 한다. 본 발명의 실시 예에 따른 실시간 자가보정기능을 갖춘 3D 프린터의 프린팅 방법은 데이터 비교 단계, 형상 일치 여부 판단 단계, 오류 형상 선정 단계 및 프린팅 변수 값 보정 단계를 포함한다. 데이터 비교 단계는 출력물의 형상과 관련된 데이터와 구조물의 형상과 관련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비교한다. 형상 일치 여부 판단 단계는 데이터 비교 단계를 통해 출력물의 형상이 구조물의 형상과 일치하는지 판단한다. 오류 형상 선정 단계는 형상 일치 여부 판단 단계에서 출력물의 형상이 구조물의 형상과 불일치하면, 출력물의 형상에서 불일치한 형상이 소정의 오류 형상들 중 어느 오류 형상에 해당하는지 판별하여 해당하는 오류 형상을 선정한다. 프린팅 변수 값 보정 단계는 사용자가 출력 전에 입력한 프린팅 변수 값을, 오류 형상 선정 단계에서 선정된 오류 형상에 해당하는 프린팅 변수 값으로 보정하고 출력물이 완성되도록 계속 출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