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K 신호 변복조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MUDULATING AND DEMUDULATING FREQUENCY SHIFT KEYING SIGNAL

변조 지수와 스펙트럼 효율 사이의 상보(trade-off) 관계를 극복할 수 있는 FSK 신호 변복조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FSK 신호 변복조 장치는, 사용하고자 하는 주파수 채널을 정하여 FSK(Frequency Shift Keying) 신호를 변조하는 채널 선택-변조기; 상기 변조된 FSK 신호의 주파수에 대해 주파수 분주비 (N+n)를 조절하여 기준주파수(fREF)대비 원하는 출력 주파수(fout)을 생성하는 위상고정루프; 및 상기 생성된 출력 주파수(fout)를 갖는 FSK 신호를 증폭하여 안테나를 통해 방사하는 출력부를 포함하되, 상기 주파수 채널들 각각은 두 개 이상의 톤들로 분할되고, 두 개 이상의 톤들로 분할된 톤들 사이에 다른 주파수 채널이 할당된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방법에 의하면, FSK 변조시, 주파수 채널들 각각을 두 개 이상의 톤들로 분할하고, 그 사이에 다른 주파수 채널에 대응하는 톤들을 할당함으로써, 데이터 전송 속도가 낮은 BFSK 무선 통신 시스템에 대해서 특히 변조 인덱스를 크게 가져가서 페이딩 채널에서 BER 성능을 개선하면서 스펙트럼 효율을 개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