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학습 기반 펌프수차 고장 진단 방법 및 시스템Method and system for fault diagnosis of pump-turbines based on machine learning

본 발명은 기계학습 기반 펌프수차 고장 진단 방법 및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사전 및 실시간 학습한 기계학습 모델을 이용하여 양수발전소 펌프수차의 고장 유무 및 종류를 진단하기 위한 방법 및, 그 방법을 수행하는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사전 및 실시간 학습한 기계학습 모델을 이용해 양수발전소 펌프수차의 고장 유무 및 종류를 진단하도록 하여 과도한 예방정비를 최소화하며, 이로써 유지보수 비용 및 돌발고장으로 인한 손실비용을 절감하고, 전문가에 의한 운전 데이터 분석을 최소화해 작업량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한다.